HOME > 냉동공조기술광장 > 냉동
 
       
013  증기압축식 냉동기와 흡수식 냉동기의 간단비교 관리자 05-02-11
 

제목 없음

1. 개요


증기압축식은 냉동·냉장용과 공조용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이며, 근래에 와서 여름철 전기수요 피크에 대한 해결방안의 하나로 공조용으로 흡수식 냉동기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2. 증기압축식과 흡수식의 차이점 비교



(1) 냉동장치의 증발기에서의 냉각작용이 일어나는 것은 냉매액이 → 냉매증기로 될 때, 증발잠열에 해당하는 만큼의 열을 빼앗아 가기 때문이며, 증기상태로 된 냉매는 이미 냉각능력이 없다.

(2) 그러므로 증발기 출구의 냉매증기를 어떻게 하든 다시 냉매액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증기압축식은 왕복동식, 스크류식, 터보식 등의 압축기를 사용하여 증발기 출구의 냉매증기를 압축, 고온·고압으로 만들어, 이를 응축기에서 냉각, 액화시켜 액냉매로 만든다.

(3) 흡수식은 흡수기와 재생기가 증기압축식의 압축기 역할을 하는데

- 증발기에서 발생하는 냉매증기를 흡수기가 계속 흡수하여 줌으로써 증발이 계속적으로 일어날 수 있게 하여 주고,

- 발생기에서는 흡수액 + 냉매증기 상태의 희용액으로부터 가열에 의해 냉매증기를 분리하여 내어, 응축기에서 이를 응축시켜 액냉매로 만든다.

(4) 증기압축식과 흡수식의 근본적 차이점은

증기압축식은 전기를 구동원으로 하고, 흡수식은 열에너지를 구동원으로 한다는 것이다.

 

 

이전글  증기분사 냉동법(steam jet refrigeration)이란?
다음글  증기압축식 냉동기의 용량제어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