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냉동공조기술광장 > 냉동
 
       
015  흡수식 냉동기의 용량제어 방법 관리자 05-02-28
 

제목 없음

1. 흡수식 냉동기의 원리


(1) 우리는, 높은 산에 등산을 가서 밥을 하면, 밥이 설익는다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다. 이것은 높은 산에서는 압력이 대기압보다 좀 낮기 때문에, 그만큼 물이 낮은 온도에서 비등하였기 때문이다. 즉, 압력이 낮으면 낮을수록 물은 더 낮은 온도에서 비등하여 저온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2) 이 원리를 연장하여, 증발기내를 고진공 상태(5~6mmHg정도)로 만들어 주면, 물은 5℃ 근방에서 증발하며, 여기에 AHU 등에서 돌아오는 냉수를 순환시켜 열교환하면 7℃ 정도의 냉수를 얻을 수 있다.


2. 용량제어 방법


흡수식냉동기의 용량제어는, 메이커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25~100%까지는 비례제어가 가능하며, 그 외의 범위에서는 ON-OFF제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비례제어의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1) 재생기로 보내는 용액량 제어에 의한 방법.

① 희용액 Line과 농용액 Line 사이에 By-pass을 설치하고, 희용액 Line에 By-pass를 설치하여, 농용액 Line으로의 By-pass량을 조절함으로써, 발생기에 보내지는 용액량이 제어된다.

② By-pass량의 조절은 냉수(chilled water)출구의 온도 Senser의 신호를 받아한다.


(2) 가열량(증기, 가스 소비량) 제어에 의한 방법

① 가열량을 조절하면→재생기에서 냉매 발생량이 변하고→ 이에 따라 흡수용액 농도가 변하여→ 흡수기에서 냉매증기 흡수량이 조절되어→냉동능력이 제어된다

② 증기 또는 가스 소비량 조절은 냉수(chilled water)출구의 온도 Senser의 신호를 받아한다.

③ 단효용 흡수식냉동기에서 주로 사용된다.


(3) 가스(증기) 소비량 제어 + 용액량 제어에 의한 용량제어

① 보통 이중효용흡수기 냉동기에 많이 사용되며,

② 위의 2방법을 같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전글  증기압축식 냉동기의 용량제어방법
다음글  이코노마이져(economizer)방식 냉동사이클(냉동냉장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