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냉동공조기술광장 > 냉동
 
       
025  공냉식 응축기의 일반적인 구조 및 전열특성 관리자 05-05-30
 

제목 없음

1. 개요


(1) 응축기는 압축기에서 오는 고온고압의 냉매증기를 냉각, 액화시기는 열교환기로, 냉동사이클 내의 열을 외부로 방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냉각매체에 따라 수냉식, 공냉식, 증발식(evaporative condenser → Eva-Con)으로 나눌 수 있다.

(2) 공냉식 응축기는 공기측 전열성능이 수냉식 보다는 많이 떨어지므로, 응축온도가 높게되고 토출가스 온도도 상승한다.

(3) 그러므로 이 방식은 소형 프레온 냉동장치에서만 주로 사용되고 암모니아 냉동장치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2. 공냉식 응축기의 구조


(1) 공냉식 응축기(air cooled condenser)는 대기의 현열을 이용해서 냉매가스 냉각, 액화하는 방식으로, 냉각수 공급이 곤란한 경우에 주로 사용한다.

(2) 관내(管內)에 냉매, 관외(管外)에 공기가 흐르며 수냉식에 비해서 공기측 열전달률이 현저히 적으므로 전열면적을 크게 하기 위해 관 외부에 핀을 부착한다.

(3) 핀 피치(fin pitch)는 2.5~3.5mm 정도이며, 냉각관은 외경 9~15mm를 많이 사용한다.

(4) 응축온도는 외기온도 보다 15~20℃ 정도 높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응축온도가 50~55℃정도가 된다.


3. 장단점


(1) 장점

① 냉각수, 냉각수 배관, 냉각탑(cooling tower), 배수설비 등이 불필요

② 실외에 설치할 수 있음

③ 냉각관의 부식이 적음

④ 구조가 간단하고 보수가 용이


(2) 단점

① 응축온도가 높다.

② 외형이 커진다.

③ 냉매배관의 시공이 필요(실외응축기~실내기)

④ 겨울에 사용할 때에는 응축온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 응축온도(압력)가 너무 낮으면 팽창밸브에서 필요유량 확보 곤란.

⑤ 중·소형 프레온 냉동장치에만 사용 가능(주로 50RT 이하)


4. 표준 설계치


① 열통과율 : 20kcal/m2h℃(수냉식 : 600~900kcal/m2h℃ 정도)

② 냉각면적 : 12~15m2/RT

③ 풍량 : 35~45m3/min RT


 

이전글  수냉식 응축기의 일반적인 구조와 전열특성
다음글  증발식 응축기의 일반적인 구조 및 전열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