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냉동공조기술광장 > 냉동
 
       
028  온도식 자동팽창밸브 관리자 05-06-14
 

제목 없음

1. 개요


(1) 온도식 자동팽창밸브(thermostatic expansion valve)는 소형 냉동공조장치의 냉매 유량제어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냉매의 온도와 압력을 검출하여, 이들로부터 과열도를 산정, 과열도가 일정하도록 냉매유량을 제어한다.

- 과열도 증가시 → 밸브 열림

- 과열도 감소시 → 밸브 닫힘

(2) 이 방식에는 내부균압관식과 외부균압관식이 있다.

- 내부균압관식 : 증발기입구 압력이 다이아프램(diaphragm)의 배압(back pressure)으로 작용

- 외부균압관식 : 증발기출구 압력이 다이아프램의 배압으로 작용(증발기의 압력손실이 많을 때 사용)

(3) 감온통은 가스충전방식에 따라 몇 가지 방식이 있다.

- 가스충진식 : 사용 냉매가스 봉입

- 액충전식 : 사용 냉매액 봉입

- 크로스(cross)충전식 : 사용냉매와 다른 액 또는 가스 봉입


2. 내부균압관식


(1) 감온통 내에 봉입된 액체(냉매)가 증발기출구 냉매와 열교환, 증발하여 다이아프램 상부에 감온통 내의 냉매 압력 P1이 작용하게 되고, 다이아프램 아래쪽에는 냉매의 증발압력 P2와  스프링 압력 P3가 동시에 작용하게 된다.

(2) 따라서, 이 세가지 힘 사이에 P1=P2+P3의 관계가 성립할 때, 이 밸브는 일정 개도를 유지하여 적정 유량을 공급하게 된다.

93) 부하가 증가되면 증발기 출구의 냉매가스 온도는 높아지게 되고. 따라서, 감온통 내의 압력 P1도 높아져 P1>P2+P3의 관계가 되어 밸브의 열림은 커진다.

(4) 반대로 부하가 감소되면 밸브의 열림은 작게된다.



3. 외부균압관식


(1) 내부균압관식은 증발기 내에서의 압력손실을 무시한 방식으로 증발기의 길이가 작을 때 사용한다.

(2) 증발기가 크게 되면 증발기 내에서 압력손실이 많이 발생하여, 밸브의 작동지연이 발생하게 된다.

(3) 이와 같은 경우의 압력손실을 보정하는 방법으로써 외부균압관식이 사용되는데, 이는 주로 증발기의 압력손실이 1℃에 해당하는 압력 이상인 경우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4. 감온통의 설치


(1) 감온통은 증발기 출구의 흡입관 수평부분에 설치하며, 감온통과 관의 접촉부분은 전열이 좋게 완전하게 밀착시켜야 한다.

(2) 흡입관의 지름이 20mm이하인 경우에는 흡입관 상부에 부착하고, 20mm를 넘는 경우에는 수평에서 45o내려간 위치에 부착한다.(관의 하부에는 냉매액이 고여 정확한 온도가 감지되지 않는 경우가 있음)


 

 

이전글  냉동기의 모세관 튜브(capillary tube)의 특징 및 설치상 주의점
다음글  유분리기의 종류와 용량 결정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