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냉동공조기술광장 > 공기조화
 
       
033  VAV 유닛의 종류와 그 특징 관리자 05-06-23
 

제목 없음

1. 개요


VAV(Variable Air Volume)유닛의 종류는 풍량제어 방식에 따라 교축형(throttle type), 바이패스(by-pass type), 유인형(insuction type)으로 대별되며,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VAV 유닛은 거의 교축형인데, 교축형에는 벤튜리형(venturi type)과 댐퍼형(damper type)이 있다.


2. 종류 및 특징


(1) 교축형

교축형은 유닛을 통과하는 풍량이 실내부하의 변동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덕트 내의 정압이 변화하는 형태로, 댐퍼형(damper type)과 벤츄리형(venturi type, spring 내장)이 있다.


1) 장점

① 부하변동에 따라 → 송풍량 변동 → 이에 따라 송풍기를 제어함으로써 → 동력이 절약된다.

② 일정한 풍량특성을 가지므로 덕트계의 설계·시공이 간단하다.(덕트를 개략 설계해도 유닛에서 풍량 조절이 가능)


2) 단점

① 덕트내 정압이 변하므로 특별한 제어방식이 필요하다.

② 필요 환기량 확보를 위해 최소개도의 설정이 필요하다.

③ 유닛 내에서 소음이 발생한다.

3) 댐퍼형과 벤츄리형의 비교 → 다음 문제 참조


(2) 바이패스(by-pass)형

실내 부하변동에 따라 바이패스(천정 plenum 또는 환기닥트로)되는 풍량을 변화시킴으로써, 실내로 토출되는 풍량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실내부하가 변하여도 송풍기의 송풍량은 변하지 않는다.



1) 장점

① 부하가 변동해도 덕트 내 정압 변동이 없으므로 소음발생이 적다.

② 천장내의 조명열을 제거할 수 있다.(천정 plenum으로 by-pass된 공기에 의해)


2) 단점

① 송풍기 동력이 절약되지 않는다.

② 정풍량 기구가 없으므로, 덕트 내 정압을 일정하게 할 필요가 있다.(덕트 설계 및 시공을 정밀하게 할 필요 있음)

③ 외기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바이패스량과 외기 도입량을 비례작동 시켜야 한다.


(3) 유인형 유닛

공조기에서 저온의 1차공기를 공급하고 유닛에서 2차공기를 유인하여 서로 혼합시켜, 실내로 송풍하는 것으로, 유인 공기측의 댐퍼에 의해 유인 공기량을 조절하여 송풍온도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저온공조시스템에서 사용된다.



1) 장점

① 1차공기를 저온·고속으로 보내므로 → 덕트 치수를 작게 할 수 있다.

② 실내 발생열을 온열원(재열원)으로 이용 가능하다.(부하감소시 과냉방지)

③ 냉방시 1차공기의 온도를 높임으로써 최소 부하시에도 필요 환기량 확보가 가능하다.


2) 단점

① 높은 정압의 송풍기가 필요하다.(송풍기 동력증가, 소음발생)

② 실내공기의 유인으로 집진효과가 떨어진다.


(4) 홴 파워 유닛(Fan Powered Unit)



① 실내 서모스텟(thermostat)으로 제어되는 VAV유닛에 의해 1차공기(저온)가 공급되고(실내부하처리),

② 홴으로 천장 프리넘(plenum)으로부터 2차공기를 흡입하여 혼합박스에서 섞어 → 실내로 공급한다.

③ 홴 입구에는 필터가 내장되어 있어, VAV방식의 결점인 실내공기오염을 다소 완화할 수 있다.

④ 유인형 유닛과 같이 저온공조시스템에 이용된다.


 

 

이전글  VAV의 토출구 설치시 유의사항 및 종류
다음글  VAV 유닛 중 Venturi type과 Damper type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