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냉동공조기술광장 > 공기조화
 
       
037  중앙집중식과 개별식의 장·단점 관리자 05-07-15
 

제목 없음

1. 개요


공조설비를 열원배치 방식에 따라 분류하면 중앙(열원)방식과 개별(열원)방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두 방식에는 각각의 특징이 있으므로 시스템의 선정에 있어서는 건물의 용도, 이용형태 등을 충분히 검토한 후 선정하여야 한다.


2. 중앙집중식


중앙집중식(중앙열원방식)은 1차 열원기기(냉동기, 보일러 등)를 중앙 기계실에 집중설치하여, 2차측 공조시스템(공조기 등)에로 펌프를 통해 열매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대규모 건물에서는 일반적으로 거의 이 방식을 사용한다.


(1) 장점

① 비교적 대용량이고, 효율이 좋은 기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 운전효율이 좋다.

② 부하특성에 맞게 기기 대수를 분할 설치하여 → 부분부하에 대응할 수 있다.

③ 축열조를 사용하여 → 열원기기의 용량을 줄일 수 있다.

④ 열회수 히트펌프(heat pump system)사용이 가능하여 → 에너지를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다.

⑤ 각종 기기류가 집중설치 되므로 → 보수 유지관리가 용이하다.


(2) 단점

① 넓은 기계실이 필요하다.

② 기기의 하중이 크고, 발생소음이 크기 때문에 사람이 거주하는 실과 인접하여 설치될 때에는 → 차음 및 방진에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3. 개별방식


개별 열원방식은 부하가 발생하는 장소(실내)에 별도의 열원기기(패키지 에어컨 등)를 설치하여 발생하는 부하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종전에는 주로 중·소규모의 건물에만 사용되었으나, 최근에 와서는 기종이 다양해지고 성능도 많이 향상되어 대규모 건물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개별제어의 측면에서 유리함)


(1) 장점

① 각 유닛 마다 별도의 운전, 온도제어가 가능하다.

② 별도의 냉온수 배관이 필요 없으므로 시공이 간편하다.

③ 펌프, 홴 등의 열반송 기기가 필요 없다.

④ 전용 기계실이 필요 없다.


(2) 단점

① 기기가 분산 설치되므로 유지관리가 어렵다.

② 기기 설치공간을 줄이기 위해 천장 속에 설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소음처리가 어렵고, 필터의 청소나 유지관리도 힘들다.

③ 가습기가 내장된 기기가 있기는 하나, 일반적으로 별도의 가습장치가 필요하다.

⑤ 기기의 능력은 외기온도, 냉매배관 길이 등에 따라서 큰 영향을 받으므로 → 기기 선정시에는 설치장소의 조건을 충분히 반영하여 검토할 필요하다.(예, 외기온도 낮거나 배관길이 길면 → 냉동능력 떨어짐)

 

 

이전글  중앙 집중식 공조방식과 분산형 공조방식 비교
다음글  개별(personal) 공조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