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냉동공조기술광장 > 공기조화
 
       
048  지하주차장 환기 시스템의 종류와 특징 관리자 05-10-07
 

제목 없음

1. 개요


지하 주차장내의 공기오염은 주로 자동차에서 발생되는 배기가스 중 일산화탄소(CO)가스가 주원인이다. 그러므로 주차장법에서는 “주차장 이용 차량이 가장 많은 시각의 전후 8시간의 CO가스 평균치가 50ppm 이하로 유지되어야 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다.


2. 주차장 환기 시스템의 종류 및 특징


주차장법에 의하면 주차장은 CO농도가 50ppm 이하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는데, 이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1500cc 차량을 기준으로 할 때 환기량은 약 185CMH 정도가 된다. 환기방식에는 닥트방식, Dirivent방식, NO Dact방식 등이 있다.

(개발순서 : 닥트방식→ Dirivent방식→ NO Dact방식)


(1) 급배기 덕트방식

① 외기를 도입하는 급기 팬과 급기 덕트를 설치하여 급기하며 실내 오염공기를 배출하는 배기 팬과 배기 덕트를 설치하여 배기하는 방식

② 이 방식은 부분적인 급·배기 덕트 설치로 인해 기둥, 사람, 자동차 등의 장애물에 의해 기류가 도달되지 못하는 데드 스페이스(dead space)가 많이 발생되므로 CO가스 및 부유분진의 정체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


(2) 고속노즐방식

외기를 도입하는 급기 팬과 실내 공기를 유인하여 고속취출하는 터보 팬과 노즐을 이용하여  공기의 이송을 원활히 하여 배기 팬을 통하여 배기하는 방식으로 고속용 덕트가 필요하다.


(3) 무닥트방식

외기를 도입하는 급기 팬과 실내 공기를 유인하여 취출하는 팬을 이용하여 공기이송을 원활히 하여 배기 팬을 통하여 배기하는 방식을 고속용 덕트가 불필요하다.


3. 환기량 계산


주차환기법에 의해 CO농도 50ppm이하로 유지시키기 위한 환기풍량은 다음과 같이 구해진다. 주차장 전체의 일산화탄소 배출량 M(g/h)은

환기량 Q(m3/h)은

로 구할 수 있다.

G : 주행시의 CO 평균방출량(g/km)

T1 : 출입자동차 대수(대/h)

T2 : 통과자동차 대수(대/h)

L1 : 평균주행거리(m/대)

L2 : 통과주행거리(m/대)

M1 : 아이들링시의 CO 평균배출량(g/m)

Ti : 아이들링 자동차 대수(대/h)

hi : 평균아이들링 시간(1m/대)

Co : 외기의 Co농도 10ppm(11.4mg/m3)

Cd : 주차장 내 Co 설계농도 50ppm(57mg/m3)

※ 출입자동차대수 = 아이들링 자동차대수

회전률 : 아파트 2회/8시간

사무실 건물 4회/8시간

판매시설 6회/8시간


 

이전글  도로터널 환기현황 및 문제점
다음글  BCR(biological clean room)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