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냉동공조기술광장 > 냉동
 
       
057  흡수식 냉·온수기에서 온수 취출방법에 대하여 관리자 05-11-09
 

제목 없음

1. 흡수식 냉온수기 계통도


2. 각 구성기기의 설명


(1) 증발기

① 냉각관 내를 흐르는 냉수로부터 열을 빼앗아 물이 증발한다.

② 증발한 물(수증기)은 즉시 흡수기에서 흡수되므로 증발기 내부의 압력은 7mmHg 정도의 진공으로 유지된다.

③ 따라서, 냉매인 물은 5℃ 전후의 온도에서 계속 증발할 수 있고, AHU 등 부하측에서 오는 냉수는 12℃정도로 증발기에 들어와 7℃ 정도까지 냉각되어 나간다.


(2) 흡수기

① 흡수기에서는 LiBr수용액이 증발기에서 들어오는 수증기를 연속적으로 흡수하여, 증발기가 고도의 진공을 유지할 수 있게 하여 준다.

② LiBr수용액이 수증기를 흡수할 때는 흡수열이 발생하는데, 이 열은 냉각수에 의해 제거된다.


(3) 고온재생기

① 용액 열교환기에서 온 희용액을 버너(burner)나 증기로 가열 재생시킨다.

② 고온재생기내에서는 흡수용액 중의 냉매 일부만 증기로 발생되므로 여기서는 중간농도 용액이 만들어 지며, 이 용액은 다시 저온재생기로 들어간다.


(4) 저온재생기

① 저온재생기에서는 고온재생기에서 먼저 농축된 중간농도 용액을, 고온재생기에서 발생한 냉매증기를 열원으로 하여 다시 농축·재생시켜 농도가 높은 농용액으로 만든다.

② 한편 고온재생기에서 발생한 냉매증기는 여기서 응축되므로써 냉매액이 되어 응축기로 들어간다.


(5) 응축기

재생기에서 온 냉매증기(수증기)는 냉각관 내를 통하는 냉각수에 의하여 냉각 응축되어, 중력과 압력차에 의해 증발기에 들아간다.


(6) 흡수액 열교환기

용액 열교환기는 저온열교환기와 고온열교환기의 2가지가 있는데, 흡수기~고온재생기

사이, 고온재생기~저온재생기 사이에 설치되어 열효율을 향상시킨다.


3. 흡수식 냉온수기에서 온수취출 방법


흡수식 냉온수기의 난방방식은 제조회사(maker)에 따라 다르지만, 어느 회사나 아래 3가지방식 중 1가지를 채택하고 있으며, 모두 냉매증기의 응축잠열을 이용하고 있다.


(1) 온수기방식

① 고온재생기 상부에 온수전용 열교환기를 설치하여 고온재생기에서 발생하는 냉매증기에 의해 온수를 가열하고, 온수에 열(잠열)을 주고 응축된 냉매(물)는 다시 고온재생기로 되돌아오는 방식이다.

② 이 때는, 흡수기, 증발기, 응축기, 저온재생기 등 다른 기기와는 냉·난방 절환밸브에 의해 차단된다.


(2) 증발기방식

① 온수를 냉방시의 냉수와 같이 증발기에서 취출하는 방식으로,

② 고온재생기와 증발기 사이의 냉·난방 절환밸브를 개방하여 냉매증기를 직접 증발기로 도입하여 온수를 가열한다.

③ 증발기에서 응축한 냉매액은 흡수기에서 흡수액과 합류하여 흡수액 펌프로 고온재생기에 운반된다.

④ 이 방식은 냉·온수 배관에 밸브 조작이 필요치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중·소형기에 적용되고 있다.


(3) 흡수기·응축기방식

① 냉방시의 냉각수 계통에서 온수를 취출하는 방식이다.

② 흡수기에서 흡수열에 의해 1차 가열되고, 그 다음 저온재생기에서 발생한 냉매증기에 의해 응축기에서 다시 가열된다.


 

이전글  흡수식 냉동사이클
다음글  흡수식 냉동기의 용량 제어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