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냉동공조기술광장 > 공기조화
 
       
068  온수 배관에서 역환수 방식(Reverse Return) 관리자 06-02-20
 

제목 없음

1. 개요


(1) 수배관에서는 각 부하기기에 대한 배관길이 및 기기의 통수저항의 차이 때문에 저항의 불균일(不均一)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송수량의 변화를 초래하여 기기의 능력이 변하게 된다. 그러므로 각 기기가 본래의 능력을 내기 위하여는 수량의 밸런싱(balancing)이 필요하다.

(2) 일반적으로 유량의 저하는 온도의 저하보다 기기의 능력에 영향을 적게 미치기는 하지만, 일정 이상의 유량변화가 예상될 때는 저항 밸런싱이 필요하다


2. 배관저항 밸런스 방법


(1) 역환수(reverse return)

① 방식은 각 배관계통의 저항을 동일하게 하여 주기 위해, 각 부하기기를 연결하는 배관의 길이(공급+환수)를 거의 같게 하는 배관방식이다.

② 이 방식을 사용하면, 각 배관경로에서의 압력손실은 균등하게 할 수 있으나, 부하기기 자체에서 생기는 저항의 불균일은 해소하지 못한다.

③ 따라서, 이 방식은 FCU나 방열기 등과 같이 동일 기종이 많이 설치된 곳에 적합하며, 수량의 미세한 조정은 시공완료 후 운전시에 밸브(valve)나 오리피스(orifice) 등으로 조절한다

④ 환수관이 2중으로 되고 배관공간이나 설비비의 증대를 초래하여 → 배관의 일부만(주배관만 또는 입상관만) 역환수로 하는 경우도 있다.


(2) 밸브에 의한 방법

① 보통 사용하는 밸브에 의하여 저항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이론적으로는 배관이나 부하기기에서의 저항 불균형(unbalance)을 해소할 수 있지만, 밸브 개도의 설정이 어렵고, 소음발생의 문제가 있다.( 밸브는 글로브 밸브(globe valve) 사용, 게이트 밸브(gate valve)는 부적당)

② 정유량 밸브를 사용하면, 설비비의 증가와 저항증가의 문제는 있으나, 저항의 불균형이 있어도 용이하게 유량을 소정의 값으로 유지할 수 있다.

③ 정유량 밸브는, 1차측과 2차측의 압력차가 일정 범위내에 만 있다면, 그 압력이 어떻게 변든, 스프링의 탄성을 이용하여 오리피스의 크기를 조절, 항상 일정한 유량을 유지시켜준다. 그러나, 소음이 발생할 우려는 있다.


(3) 관경에 의한 방법

비교적 간단한 방법이지만 유속의 증가에 따라 소음·침식이 수반되기 때문에 관경의 축소에 의한 유량제어에는 한계가 있다.


(4) 오리피스 삽입 방법

① 조절저항 계산을 정확하게 하고, 오리피스의 구경을 적절하게 선정하면 효과적이지만,

② 장시간 사용하면 관내에 이물질이 쌓이거나 관내면이 오염되어 오차가 생길 수 있다.


(5) 부스터 펌프(booster pump)에 의한 방법

① 부하기기가 분산되어 있어 1대의 펌프로 송수할 경우 각 부하기기에서 압력차가 많이 생기는 경우,

② 또는 부분부하 운전시 동력을 절약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이며,

③ 계통별로 부스터 펌프를 설치한다.


 

 

이전글  수배관의 설계순서와 설계시 유의사항에 대하여
다음글  공조용 냉각코일의 바이패스 팩터 와 장치노점온도 및 풍량과의 관계성